티스토리 뷰

 테고사이언스가 23년 11월 15일 기준 이틀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급등에 테고사이언스를 모르시던 분들은 사업내용과 어떤 이슈가 있는지, 또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한지 궁금하실 텐데요. 저와 함께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테고사이언스(191420)

테고사이언스 사업내용

  테고사이언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세포배양기술을 기반으로 세포치료제의 개발 및 생산을 주요 목적사업으로 합니다. 또한 세포치료제의 개발 컨설팅 및 위탁생산과 품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중인 3차원배양피부를 이용한 동물대체시험에 대한 위탁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테고사이언스의 주요 목적사업인 세포치료제는 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 의약품 대비 차별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포치료제의 세계시장규모는 2023년 기준 약 42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연평균 약 13.3%씩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8년에는 7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출처: Markets and Markets, 2023). 국내의 경우에도 생산실적기준으로 2016년 361억 원에서 2020년 783억 원으로 COVID-19에 의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약 21.4%의 높은 연평균성장(CAGR)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고사이언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세포배양기술과, 자체 보유한 GMP 시설에서의 엄격한 제조 및 품질관리, 독보적인 글로벌 기준의 세포은행의 구축과 같은 차별적인 기술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테고사이언스는 2002년 자기 유래세포치료제인홀로덤®의 첫 품목허가 이래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이익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를 다시 제품개발에 투자하여 신제품의 개발에 성공하는 선순환 경영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테고사이언스는 국내에 허가된 세포치료제 15개 품목(18개 적응증) 중 3개 품목(5개 적응증)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등 세포치료제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테고사이언스는 화상과 족부궤양 등 상처치유용 세포치료제 개발로 시작하여, 재생의료 전반에 걸친 신약개발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이슈

  테고사이언스는 세포배양기술을 기반으로 세포 치료제 개발 및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입니다. 이에 세포치료제인 '로스미르'라는 피부주름 세포지료제가 3상에서 개선 효과를 입증하며 호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로스미르는 피부에 국소 투여하는 자가유래 세포치료제로 임상 2상 종료 후 2017년 3상 실시 조건부 허가를 획득했다고 합니다. 이에 국내 성형외과와 대학병원에서 판매 중인 제품입니다. 테고사이언스의 관계자는 "임상기간 동안 코로나의 유행으로 다양한 변수가 많았지만 식약처와의 면밀한 협의를 통해 지정된 기한 내 3상 임상시험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임상 3상을 통해 로스미르의 탁월한 주름개선 효과를 재확인하였고 시장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덧붙였습니다. 또 호재가 된 이슈는 3분기 매출액이 소폭 줄었지만 누적 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회전근개파열 신약 'TPX-115'의 국내 2b/3상 임상을 준비 중이며 미국 임상 진출을 위한 임상시험계획 신청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전망

  세포치료제 산업은 첨단바이오의약품 중 하나입니다.  세포치료제는 살아있는 자가, 동종, 이종세포를 체외에서 배양, 증식하거나 선별하는 등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방법으로 조작하여 제조한 의약품입니다. 이러한 세포치료제는 기존 의약품이 치료하지 못하는 질환에 대해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활발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료산업은 경기 흐름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환자의 수와 의약품, 의료기기 수요에 의하여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업종입니다. 또한 세포 치료제는 첨단 바이오의 부분으로 더욱 발전하는 산업이고 새로운 치료제인 만큼 시장의 기대 또한 크기 때문에 테고사이언스의 전망은 기대가 됩니다.  이에 반대되어 부정적인 부분은 의약품 제조업은 개발 및 상업화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임상 실험과 이에 따른 인증을 받기까지 시간이 소요되고 100% 장담할 수 없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또한 시장에 안착하기만 하면 장기간 경쟁자가 없이 시장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오산업은 리스크가 크지만 기대도 큰 투자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테고사이언스는 홀로덤, 칼로덤, 로스미르, 네오덤 TPX-115등 여러 가지의 파이프라인으로 리스크만큼이나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아직은 적자 기업이고 시총도 1000억 정도로 크지 않은 좋목이지만 임상 중인 치료제들이 성공적으로 임상을 통과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업이 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반응형